top of page
작성자 사진YSLAB

PET에 포함된 브롬화난연제 분석_Pyrolysis_GCMS

최종 수정일: 2021년 6월 28일


Tetrabromo bisphenol A (TBBPA), Polybrominated diphenyl ethers (PBDE) 및 Polybrominated bisphenyls (PBB) 와 같은 브롬화 난연제는 전자 부품 제조에 들어가는 플라스틱에서 자주 발견됩니다. 브롬화 화합물이 자연 환경 속에 축적이 되어 유기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우려가 등장하면서 유럽연합 등의 지역, 특히 RoHS, WEEE등 규정을 도입한 지역, 에서는 브롬화 물질의 사용을 엄격히 규제하고 있습니다.


열 샘플링 기술을 사용하여 폴리머 매트릭스에서 난연제를 제거하면 브롬화 화합물을 쉽게 식별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예시를 보면, 브롬화 난연제를 포함한 것으로 알려진 Polyethylene terephthalate (PET) 조각을 직접 가열하여 GCMS에 주입함으로써 브롬화 화학물을 신속하게 식별할 수 있었습니다.

Figure1은 파이로프로브 오토샘플러의 코일을 사용하여 플라스틱 조각을 300°C 에서 15초간 가열한 후에 생성된 크로마토그램을 보여줍니다. 질량이 486인 경우(tetrabromo diphenyl ether), 약 23분 후에 피크가 나타납니다.



Figure2에서는 20~25분 사이의 영역이 확장되어 피크가 더욱 분명해집니다. 피크의 질량 스펙트럼이 그 위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브롬화 화합물의 경우 질량 스펙트럼에서 피크가 그룹으로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이며, 이는 브롬의 주요 이성질체를 반영합니다. 이 경우 스펙트럼은 브롬이 각각 1~4개인 경우를 나타냅니다.




조회수 7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