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배를 대상으로 하는 열분해 분석, 특히 담배 연기에 들어있는 특정 화합물을 식별하는 목적으로의 연구는 상당수 이루어져왔습니다. 흡연 목적의 여부를 떠나서, 일련의 열 샘플링은 중요한 정보 획득에 유용한 방법입니다. 아래 실험 보고서에서 언급되는 담배는 무연 제품으로 윈터그린 향이 나는 제품입니다.
Figure 1. Analysis of wintergreen flavored smokelsee tobacco at 100, 200, 300 and 600˚C.
Figure 1에서 보이듯이 100˚C에서 열분해를 한 결과 두 가지 주요 성분이 확인되었습니다. 자연 상태에서 존재하는 니코틴, 첨가제인 윈터그린 향료 메틸살리실레이트. 또한 담배의 천연물질인 비타민 E도 확인되었습니다.
200˚C에서의 열분해 결과, 아세트산과 프로필렌글리콜이 검출되었습니다. 담배는 200˚C에서 분해되기 시작하기 때문에 열분해에 따른 산물을 볼 수 있습니다. 300˚C에서는 퓨란과 레보글루코산 등 셀룰로오스가 분해되며 나오는 산물이 명확하게 확인됩니다.
이 실험에서 여러 차례의 열분해 작업을 거치는 것은 다음과 같은 장점을 가져오기 때문인데, 열분해를 1회만 실시하면 모든 산물이 한꺼번에 나오기 때문에 비타민E와 같은 일부 미량 성분은 확인이 어렵습니다. 또한, 여러번 열분해를 실시하면 니코틴이 실제로 매우 휘발성이 강한 물질이며 담배를 태우더라도 열분해에 따른 산물이 아니라 단순이 휘발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담배를 열분해 할 때 생성되는 산물과 별도로 멘톨, 메틸살리실레이트, 프로필렌글리콜 및 글리세린과 같은 첨가제들도 쉽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Comments